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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만 바꿨는데 방문자가 늘었다? 클릭을 부르는 제목 공식

by trendx101 2025. 3. 24.

블로그를 막 시작한 초보에게 ‘조회수’는 솔직히 신경 안 쓰려고 해도 자꾸 보게 되는 숫자다.
나도 그랬다. 글을 몇 개 써두고, 매일 방문자 통계를 들여다봤다.
총 방문자 수는 고작 3명. 그 중 1명은 나고, 나머지 2명도 누군지 모른다.

처음엔 그냥 '꾸준히 쓰면 되겠지' 생각했지만, 솔직히 의욕이 점점 줄었다.
그런데 한 가지 궁금증이 생겼다.
혹시 ‘제목’을 좀 더 다르게 쓰면 반응이 달라질까?

그래서 실험해봤다.
내용은 그대로 두고, 제목만 바꿔보기.
별 기대 없이 바꿨는데, 정말 놀랍게도 그날 처음으로 유입이 생겼다.
하루에 0명 찍던 글에 1명이 들어왔다. 숫자는 작지만, 나에겐 충분히 큰 변화였다.

이후로 나는 깨달았다.
글을 잘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, 사람들이 클릭하게 만드는 제목이 먼저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
1. 제목은 정보를 나열하는 게 아니라 관심을 끌어야 한다

예전엔 제목을 이렇게 썼다.

“블로그 글 쓰는 방법 정리”
“애드센스 승인 조건”

정보는 담겨 있지만, 너무 건조하다. 그냥 설명일 뿐이다.
사람들이 궁금해할 만한 질문이나 반전, 공감이 없는 글은 눈에 잘 안 들어온다.

그래서 이렇게 바꿨다.

“글은 잘 썼는데 조회수가 0? 제목부터 바꿔보세요”
“애드센스, 다들 쉽게 받는다는데 나는 왜 안 될까?”

이런 식으로 궁금증을 자극하거나, 내 상황을 대변해주는 제목을 붙이면 훨씬 눈에 잘 띄고, 클릭을 유도할 수 있다.


2. 숫자나 구체적인 표현이 있으면 더 믿음이 간다

“블로그 운영 팁”
보다는
“블로그 시작 2주 차, 내가 느낀 현실적인 운영 팁 3가지”

이런 식으로 기간, 숫자, 경험을 넣어주면 제목이 더 구체적이고 진정성 있게 느껴진다.
특히 나처럼 초보 블로그일수록 과장된 말보다 현실감 있는 표현이 더 잘 통한다.


3. 질문형 제목은 클릭을 유도한다

“왜 잘 쓴 글이 조회수 0일까?”
“글은 썼는데 아무도 안 본다면, 이유는?”
이런 제목들은 마치 독자에게 말을 거는 느낌을 준다.

나도 이런 질문형 제목을 처음 써봤을 때, 신기하게도 그 글이 다른 글보다 유입이 빨랐다.
검색어랑 정확히 일치하지 않더라도, 사람들이 공감할 만한 상황을 건드리면 반응이 온다.


4. 제목 짓는 데 시간이 걸려도 된다

예전엔 글 다 쓰고 나서 제목은 대충 지었다.
그런데 요즘은 글보다 제목부터 먼저 고민한다.
길게는 10분 이상, 몇 개를 써보다가 고르기도 한다.

제목은 ‘요약’이 아니라 ‘초대장’이다.
그 한 줄이 클릭할지, 넘길지를 결정짓는다.
글이 아무리 좋아도 제목이 눈에 안 들어오면 사람들은 보지 않는다. 그게 현실이다.


마무리하며

나는 아직도 방문자가 적고, 블로그는 이제 막 시작한 단계다.
그렇지만 ‘제목 하나로도 반응이 달라질 수 있다’는 걸 직접 경험했다.
이건 단순한 트릭이 아니라, 내 글을 제대로 전달하기 위한 노력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.

앞으로도 수많은 시행착오가 있겠지만,
적어도 제목만큼은 그냥 넘기지 않으려 한다.

글을 쓰는 시간만큼, 제목에 5분이라도 더 투자해보자.
생각보다 큰 차이가 생긴다.